학습 목표 |
◦일상생활 영위에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 기본적인 일상생활의 화제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. |
---|---|
학습 내용 |
◦한글의 자모와 음절 구조, 시제, 기초적인 연결어미, 종결어미 등을 익힌다. ◦한국인의 기본적인 일상생활 문화에 대해 다룬다. |
교재 |
<한양한국어 1-1>, <한양한국어 1-2>, <한양한국어 1 워크북>
교재 미리보기
|
단원 |
주제 |
과제 활동 |
비고 |
---|---|---|---|
입문 |
한글 |
한글 자음과 모음 배우기 |
|
1과 |
학교 |
단어를 찾아 문장 만들기 |
|
2과 |
가족 |
가족 역할을 나누고 소개하기 |
|
3과 |
날짜와 요일 |
지난주에 한 일을 그리고 이야기하기 |
견학: <국립한글박물관> |
4과 |
식당 |
학교 근처의 맛집 소개하기 |
특별 활동: <이야기 발표> |
중간 고사 |
|||
5과 |
하루의 일과 |
가상의 직업을 정하고 하루의 일과 소개하기 |
문화 체험 수업 |
6과 |
쇼핑 |
팔고 싶은 물건을 정하고 바자회 열기 |
|
7과 |
친구 |
친구의 외모를 묘사하고 특기 설명하기 |
|
8과 |
전화 |
상황 카드를 뽑아 전화로 정보 알아내기 |
급별 행사: <한국어 말하기 대회> |
9과 |
교통 |
관광지에 대한 기본 정보 찾아 발표하기 |
|
10과 |
약속 |
여러 가지 약속을 정하고 발표하기 |
특별 활동: <이야기 발표> |
기말 고사 |
학습 목표 |
◦일상생활 영위에 필요한 의사소통과 친숙한 공공시설 이용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. |
---|---|
학습 내용 |
◦높임말과 반말, 관형형, 간접화법, 다양한 기능의 연결어미 등을 익힌다. ◦한국인의 일상생활 문화에 대해 다룬다. |
교재 |
<한양한국어 2-1>, <한양한국어 2-2>, <한양한국어 2 워크북>
교재 미리보기
|
단원 |
주제 |
과제 활동 |
비고 |
---|---|---|---|
1과 |
소개 |
미래의 가족 관계도 만들기 |
|
2과 |
집 |
집들이에서 주인과 손님이 되어 역할극하기 |
|
3과 |
여행 |
여행 광고 만들고 역할극하기 |
|
4과 |
취미 |
동아리 광고지 만들고 회원 모집하기 |
|
5과 |
외모와 성격 |
친구를 꾸미고 옷차림 묘사하기 |
|
6과 |
학교생활 |
반말 게임, 반말로 대화하기 |
|
중간 고사 |
|||
7과 |
병원 |
의사와 환자가 되어 역할극하기 |
문화 체험 수업 |
8과 |
음식 |
좋아하는 식당 소개하기 |
|
9과 |
날씨 |
우리 반 신문 만들기 |
급별 행사: <한국어 퀴즈 대회> |
10과 |
공공장소 |
공공장소에서 문의‧요청하기 |
특별 활동: <한국인과의 인터뷰> |
11과 |
한국 생활 |
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의견 말하기 |
|
12과 |
만남과 이별 |
영상 편지 보내기 |
|
기말 고사 |
학습 목표 |
◦다양한 공공시설 이용과 기본적인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 사적인 소재는 물론 사회적 화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. |
---|---|
학습 내용 |
◦피동, 사동, 구어체와 문어체, 다양한 기능의 연결어미 등을 익힌다. ◦한국인의 일상생활 문화를 폭넓게 다룬다. |
교재 |
<한양한국어 3-1>, <한양한국어 3-2>, <한양한국어 3 워크북>
교재 미리보기
|
단원 |
주제 |
과제 활동 |
비고 |
---|---|---|---|
1과 |
새로운 만남 |
자기소개와 취향 말하기 유학 생활 성공 방안 조언하기 |
|
2과 |
휴일 |
자기 나라의 특별한 날에 대해 발표하기 휴일을 즐겁게 보내는 방법 추천하기 |
|
3과 |
꿈과 상상 |
꿈 이야기 만들고 발표하기 발명 아이디어 발표하기 |
|
4과 |
교환과 환불 |
의복 구매하기 교환 및 환불 요청하기 |
|
5과 |
방송 |
방송 프로그램 추천하기 스타 인터뷰하기 |
|
6과 |
연애 문화 |
연애 방식에 대한 정보 나누기 연애 문제에 대해 토론하기 |
|
중간 고사 |
|||
7과 |
건강 상담 |
생활 습관과 건강 문제 상담하기 다친 상태 및 치료 방법 설명하기 |
문화 체험 수업 |
8과 |
진학 |
대학 입학 모의 면접시험 대학 생활 계획하기 |
|
9과 |
일기 예보 |
날씨와 생활에 대해 대화하기 계절별·지역별 일기 예보 말하기 |
|
10과 |
취업 |
아르바이트 근무 조건 협상하기 직장 관련 주제에 대한 찬반 의견 말하기 |
급별 행사: <역할극 대회> |
11과 |
이사 |
이사한 집에 대한 정보 이야기하기 집의 문제점 말하고 수리 요청하기 |
|
12과 |
공공 업무 |
은행 이용하기 출입국관리사무소 이용하기 |
|
기말 고사 |
학습 목표 |
◦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의사소통과 기본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 일반적인 사회적・추상적 화제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. |
---|---|
학습 내용 |
◦친숙한 관용적 표현과 문어적 표현, 의성어와 의태어, 속담 등을 익힌다. ◦한국인의 대표적인 행동 문화와 성취 문화를 다룬다. |
교재 |
<한양한국어 4>
|
단원 |
주제 |
과제 활동 |
비고 |
---|---|---|---|
1과 |
현대인의 여가 생활 |
여가 생활의 변화에 대해 듣고 말하기 바람직한 여가 활용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|
2과 |
적성과 직업 |
선호하는 직업에 대해 듣고 말하기 바람직한 직업관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|
3과 |
음식과 요리 |
식습관에 대해 듣고 말하기 토착화된 외래 음식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|
4과 |
생활 정보 |
생활 관련 규칙에 대해 듣고 말하기 생활 정보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|
5과 |
한국의 명소 |
한국의 문화유산에 대해 듣고 말하기 기행문 읽고 쓰기 |
|
6과 |
세대 차이 |
세대 간 갈등에 대해 듣고 말하기 가치관의 변화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특별 활동: <이야기 발표> |
7과 |
옛날이야기 |
옛날이야기의 특성에 대해 듣고 말하기 옛날이야기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|
중간 고사 |
|||
8과 |
인간관계 |
인간관계의 어려움에 대해 듣고 말하기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문화 체험 수업 |
9과 |
정보시대 |
정보 사회의 특성에 대해 듣고 말하기 SNS의 장단점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|
10과 |
고민과 상담 |
연령별 고민 내용에 대해 듣고 말하기 상담 사례를 읽고 조언하는 글 쓰기 |
|
11과 |
전통 명절 |
한국의 명절 풍속에 대해 듣고 말하기 명절 문화의 변화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|
12과 |
사건과 사고 |
사건․사고에 대한 뉴스 듣고 말하기 사건․사고에 대한 기사문 읽고 쓰기 |
|
13과 |
재미있는 한국어 |
한국의 속담과 관용어에 대해 듣고 말하기 한국 속담의 문화적 의미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급별 행사: <주제 발표 대회> |
14과 |
역사 속의 인물 |
한국의 역사 속 인물에 대해 듣고 말하기 위인전 읽고 역사 인물 소개하는 글 쓰기 |
|
15과 |
미신 |
한국의 미신에 대해 듣고 말하기 생활 속 미신에 대한 글 읽고 쓰기 |
특별 활동: <이야기 발표> |
기말 고사 |
학습 목표 |
◦전문적인 업무나 학업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 사회, 경제, 문화 등 친숙하지 않은 화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. |
---|---|
학습 내용 |
◦다양한 관용적 표현과 문어적 표현, 사자성어, 글쓰기의 구조와 발표 기술을 익힌다. ◦한국인의 다양한 행동 문화와 성취 문화, 대표적인 관념 문화를 다룬다. |
교재 |
<한양한국어 5>
|
단원 |
주제 |
과제 활동 |
비고 |
---|---|---|---|
1과 |
남성과 여성 |
남녀 차이와 성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기 성 역할 결정 요인에 대해 토론하기 남녀 차이에 대한 글을 읽고 비교하는 글 쓰기 |
|
2과 |
한국인의 생활 |
관혼상제와 의식주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대표적인 한국 문화에 대해 토의하기 한국의 떡에 관한 글을 읽고 분류하는 글 쓰기 |
견학: <국립민속박물관> |
3과 |
교육과 사회 |
한국의 교육 현실에 대해 이야기하기 교육의 목표에 대해 토론하기 사교육에 대한 글을 읽고 원인을 분석하는 글 쓰기 |
|
4과 |
감정과 표현 |
다양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상황에 따른 감정을 표현하는 역할극 하기 수필을 읽고 묘사하는 글 쓰기 |
|
중간 고사 |
|||
5과 |
가족과 가정 |
가정의 유형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동성 결혼 합법화에 대해 토론하기 가족 유형의 변화에 대한 글을 읽고 통계를 인용하는 글 쓰기 |
|
6과 |
대중문화의 이해 |
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아이돌 문화의 선정성에 대해 토론하기 대중문화의 영향에 대한 글을 읽고 비평하는 글 쓰기 |
문화 체험 수업 |
7과 |
생활 속의 경제 |
물가와 경제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기 명품 소비에 대해 토론하기 한국 경제에 대한 글을 읽고 자료를 분석하는 글 쓰기 |
급별 행사: <개인 PPT 발표 대회> |
8과 |
한국의 이야기 |
구비문학에 대해 이야기하기 영화를 감상하고 인물에 대해 토론하기 한국 옛날이야기를 읽고 이야기 글 쓰기 |
|
기말 고사 |
학습 목표 |
◦전문적인 업무나 연구, 학업 수행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유창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. 정치, 사회, 경제, 문화, 역사 전반에 결쳐 친숙하지 않은 화제에 대해 이해하고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다. |
---|---|
학습 내용 |
◦시사용어, 학문적인 글쓰기와 발표 기술, 토론 기술을 익힌다. ◦한국인의 다양한 행동 문화와 성취 문화, 관념 문화를 다룬다. |
교재 |
<한양한국어 6>
|
단원 |
주제 |
과제 활동 |
비고 |
|
---|---|---|---|---|
1과 |
서울의 역사 |
도시 지명의 유래와 휘장 소개하기 유적지 개발과 보존 문제에 대해 토론하기 |
|
|
2과 |
한국의 문화유산 |
각국의 세계문화유산 소개하기 반출된 문화재 반환 문제에 대해 토론하기 |
탐방: <역사 문화 유적지> |
|
3과 |
환경의 위기 |
고향의 자연 재해나 환경 문제 소개하기 환경보호와 개발을 둘러싼 갈등 문제에 대 해 토론하기 |
특별 활동: <뉴스 듣고 토론하기> |
|
4과 |
환경보호 운동 및 실천 |
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 환경보호 활동 소개하기 중고품 재활용에 대해 토론하기 |
|
|
5과 |
한국의 민속 |
복을 기원하거나 액운을 쫓는 풍습 소개하기 전통을 보존하는 방식에 대해 토론하기 |
특별 활동: <유적지 탐방 보고서 발표> |
|
6과 |
한국인의 정서 |
자국민의 정서적 특징 소개하기 공동체 문화의 양면성에 대해 토론하기 |
|
|
중간 고사 |
||||
7과 |
가치관과 사회의 변화 |
자신의 가치관 소개하기 부모 부양 의무에 대해 토론하기 |
문화 체험 수업 |
|
8과 |
함께 사는 사회 |
기부 또는 봉사 활동 경험 소개하기 연예인의 기부 활동에 대해 토론하기 |
|
|
9과 |
경제와 소비 생활 |
자신의 소비 습관과 소비관 소개하기 대형 마트 판매 전략의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기 |
특별 활동: <뉴스 듣고 토론하기> |
|
10과 |
무역과 국제 관계 |
자국의 경제 뉴스 소개하기 자유무역협정(FTA)에 대해 토론하기 |
급별 행사: <연구 보고서 발표 대회> |
|
11과 |
한반도의 정세 |
자국의 북한 관련 뉴스 소개하기 남북통일에 대해 토론하기 |
|
|
12과 |
지구촌 문제와 국제 기구 |
세계가 직면한 문제 소개하기 국제기구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기 |
|
|
기말 고사 |
학습 목표 |
◦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 분명하고 상세하게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다. |
---|---|
학습 내용 |
◦사회적․추상적 주제에 대한 토론 및 발표, 다매체를 통한 듣기, 교양서적 강독, 유형별 글쓰기 등을 통해 심층 어휘와 표현을 익힌다. ◦전문 분야에서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모국어 화자의 수준으로 정확하고 유창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. |
교재 |
학습자 요구에 맞춰 별도 제작 |